교육 Education

칼럼

Home / 칼럼


수학을 왜 배우는가

글쓴이 에소테리카 등록일 14-06-24 04:10
조회 1,030

    수학을 왜 배우는가?
    수학을 왜 해야 하는지 하는 질문은 단지 수학선생뿐 아니라 학생을 둔 부모들이라면 한두번쯤은 다 경험해 본 문제이다 .그리고 수학의 중요성은 단지 수학을 전공하는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도 주지된 사실이다.수학은 인류 최초의 학문이면서 현대의 거의 모든 학문이 수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때문에 대학의 거의 모든 전공분야에서 미적분학(Calculus)과 통계학(Statistics)을 필수과목으로 요구하는 것이다.

    실증학문 위주의 현대학문은 궁극적인 자료를 통한 자료를 제시하지 않으면 사실로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었고, 컴퓨터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통계학이 학문의 새 패러다임이 된 것이다. 세상이 지금 눈 앞에 있는 단순한 일들로 만 평가해 수학교육의 실익을 평가한다면 그건 단지 은행 잔고 계산이나 물건 값 계산, 어떤 사이즈의 TV가 거실 벽에 맞을지 판단하거나 또는 모기지 이자율의 계산이 전부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이 단지 수학을 배운 이유 전부인 거처럼 비 춰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오늘날 한없이 많이 누리고 있는 과학기술 문명 뒤의 수학을 생각하고 정치 경제 하물며 예술에 까지 수학의 영향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주지한다면 우물안 개구리의 눈으로 결코 수학을 과소형가 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우물 밖을 꿈꾸고 우물 밖의 밖을 꿈꾸게 하려면 수학은 그런 세상을 열어주는 열쇠가 되어 줄 것이다. 수학은 무한을 말하고 꿈꾸게 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면에서 수학의 중요성을 찾아보자. 조기 수학교육이 아이들의 두뇌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수학은 가장 객관적인 학문이다. 합당한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결과를 유추해내는 학문이다. 이런 논리적 객관성을 어린 시절부터 익히고 배움으로써  합리적 사고력을 기르고, 합리적 사고력은 합리적인 행동을 유발 시키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말이다.

    수학을 왜 배우는 지 물어보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제를 푸는 동안 문제가 말도 안된다고 불만을 터트린다. 논리적 사고력의 결여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또 하나 현실적 이유를 생각해보면 수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있다. 우리는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에게 "똑똑하다(smart)"라는 말을 쉽게 사용한다. 하지만 언어나 예술에 뛰어난 학생들에게 같은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바로 이런점에서 수학을 잘 하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우월감을 갖게 되고 그런 우월감이 다른 학과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수학 한과목을 잘한다고 해서 모든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학교 성적이 나쁜경우 단기간 집중교육으로 빠르게 수학 성적을 올려 줌으로써 전체적인 학업성적이 가파르게 상승한 경우를 여러 번 경험 하였다. 수학을 잘함으로 인한 자신감이 주는 파급효과인 것이다.

    에소테리카: 김 찬수 박사

    Copyright © 2014 코리아포탈 Korea Portal 교육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Reproduction in whole or in part without permission is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