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Follow Us

묻고답하고

Home / 묻고답하고


안시켜도 공부 잘 하는 자녀 키우신 분께 질문. 이런 애들 어릴 땐 암것도 안시켜도 되나요?

글쓴이 선녀와나뭇… 등록일 18-09-22 03:45
조회 4,454
    전업이라면 이런거 안물어보고 꾸준히 시키면 되겠지만, 아쉽게도 남편보다도 더 바쁜 풀타임 워킹맘이라 애를 붙잡고 학습지 같은 것들을 시킬 시간과 여유가 안됩니다. 아침엔 제가 바빠서 내니가 아침 먹여 애들 학교 보내고요, 오후엔 6시 학교 안에 있는 애프터스쿨에서 픽업해서 저녁 먹이고 30분 정도 같이 놀다가 밤 잠 재우고요. 애프터스쿨은 공부 하는 애프터스쿨 아니고 그냥 공 차고 노는 차일드케어에요.

    가르쳐주거나 시킨건 전혀 없는데 다행히도 공부는 잘 따라가는 것 같아요. 아직 1학년이라 공부라고 하기에도 뭣하지만, 본인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해요. 글씨만 빽빽하게 있는 몇 백 페이지 짜리 책 킥킥대며 읽고요, 매쓰는 킨더 때 담임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몇 학년 앞서 있다고 하셨어요. 애가 곱셈 나눗셈 같은걸 어디서 듣고 선생님한테 물어보길래 컨셉만 말로 설명해줬는데 애가 문제를 직접 만들고 풀어서 자꾸 가져오더니 마스터 했다고 학교 공부가 지루할 수도 있을거란 얘길 작년에 하셨어요. 애프터스쿨도 공부하는데 아닌데 자꾸 애프터스쿨 교사한테 곱셈 나눗셈 문제 내달라 그러고 필기체 가르쳐달라고 그런다고 - -  제가 보기에 영재?이런건 아닌것 같지만, 배우는데 흥미가 있고 공부를 좋아해서 잘 따라가는 아이로 보여요.

    암튼 이런 상태인데, 미씨나 다른 집 아이들 얘기 들어보면 구몬에서 리딩 매쓰 다니며 매일매일 학습지 풀고 꾸준하게 열심히 시키시더라구요. 저도 킨더 때는 아무 생각 없이 놀렸는데 이렇게 정말 아무것도 안시켜도 되나 불안해서 물어봐요. 우리 애는 공부하는 습관이라는게 전혀 없거든요. 그냥 집에 오면 밥 먹고 저랑 놀거나 책 읽는게 전부인데... 또 노는 것도 좋아하는 애라 공부하는 습관? 이런거는 전혀 없고 그냥 자기가 하고 싶을 때 책 읽고 하고 싶을 때 숙제 하고 알아서 냅두니까 공부는 아예 안하는 날이 대부분이고 그래요.

    남편 말로는 지금은 어리니까 본인이 원하는대로 책만 마음껏 읽게 놔두고 스포츠랑 음악 엑티비티 두세개 하는걸로 괜찮을것 같다는데, 주위에서는 저 빼고 다들 시키니까 저는 또 이러다 나중에 되면 후회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불안해요. 애가 완전 영재면 몰라도 또 그건 아니니까 나중에 초등 고학년 가면 내가 안시켜서 지금 잘 하는 애를 혼자 뒤쳐지게 만드나 싶어서요. 제가 사는 동네가 애들 사교육 엄청난 동네라, 킨더 땐 예체능 위주로 사교육 하는 분위기었는데 1학년 되니까 다들 학원에 구몬에 러시안매쓰에 엄청나게 보내요.

    공부 잘 하는 애 키우신 미씨님들, 초등학교 저학년 때 학습지 같은거 아예 안시켜도 괜찮을지, 아니면 조금이라도 시켜야 되는건지 의견 부탁드릴게요. 저는 이렇게 책만 많이 읽게 냅두다가 나중에 첫째가 초등학교 3학년 정도 될 때부터 둘째랑 같이 묶어서 내니를 구할까 하는데요. 학교에서 픽업해서 숙제 봐주고 간단히 공부 봐주다가 엑티비티나 공부애프터스쿨 하는 곳 라이드 해줄 수 있는 내니를 나중에 구해보고, 지금은 잠깐 방치해도 괜찮을지.....? 지금 이 정도 학교 공부 잘 따라가고 있는 아이면 초등학교 저학년 땐 놀아도 괜찮을지 주위에서 보신 경험이나 직접 겪으신 경험담 부탁드려요.
    선배엄마 18-09-22 03:54
    답변 삭제  
    괜찮아요. 아이가 학교공부 잘 따라가고 있으면요. 전 지난 8년정도 저 공부하느라 애들 신경 못썼는데, 아이도 중학생되구 저도 이제 공부 끝나고 신경 좀 쓰게 시작했는데, 한 6학년부터만 신경 써주면 되는거 같아요. 수학에 재능이 있다보니 한 1년만 신경쓰니 내셔널도 다녀왔어요. 대신 다른 액티비티는 많이 시켜주세요. 공부는 늦게라도 따라가는데 액티비티는 어릴때 안하면 따라가기 힘들어요. 액티비티는 좀 빡세게 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하구요. 애가 좋아하면요. 오하려 부모가 신경 안쓰면 구멍이 좀 나는 거 같아도 본인이 스케쥴 관리하고 계획하는 능력이 더 생겨요.
    생각해보니 제가 본격적으로 공부 시작할때 했던 질문이랑 같네요. 아이가 영특한데 엄마가 손 놓고 있어서 평범해질건 아닌가.. 님 정도 아이는 암 것도 안해도 됩니다. 똑똑한 애들은 오히려 엄마가 풀어줘야햐요. 제가 느낀 바에요. 오히려 독립적이라 리더쉽도 더 생겨요.
    엄마 원하시는거 하시고 아이 공부는 가끔만 채크해주세요.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되요.
    공감백번 18-09-22 03:57
    답변 삭제  
    선배엄마님! 100번 공감합니다. 똑똑한 애들은 오히려 엄마가 풀어줘야 한다!~!!!!! 그럴때 더 창의롭게 됩니다. 우리아이도 CTY PROGRAM 하고 있는데 맨날 집에서 동생하고 시시헤헤 하면서 놉니다. 참고로 저희 아들은 5학년입니다. 근데 축구 좋아해서 축구 매일 합니다. 학교에서 팀이 있는데 거기서 매일 합니다. 엄청 좋아합니다.지적욕구 충족되면 스포츠나 예능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로 반드시 out put 해 주어야합니다. 그리고 마음이 행복하게 어디에도 눌리지 말고 자신감 있고 기쁘게 살게 해 주는 것이 엄마의 역할 이라고 생각되어요. 참! 아들이라 그런지 밥을 맛있게 해 주는 것!! 이것도 아주 중요하더라구요~
    파란하늘 19-10-24 16:52
    답변 삭제  
    https://youtu.be/7dOc5st30mQ 영상 추천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스스로 되는 아이는 정말 극히 소수라 할 수 있어요. 어릴적 엄마주도학습으로 어느정도 틀과 습관이 갖춰질 수록 추친력을 갖게 한다는 책의 리뷰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학교/학원찾기

    Copyright © 2014 코리아포탈 Korea Portal 교육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Reproduction in whole or in part without permission is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