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미들스쿨 하이스쿨

Home / 미들스쿨 하이스쿨


수학경시대회

글쓴이 코포에듀 등록일 10-03-04 16:54
조회 7,283
    ◈ 수학 올림피아드

    미국 수학경시대회는(AMC: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는 학생들의 수학실력을 강화시킬 목적으로 1950년에 만들어져 해마다 실시되고 있다. 시험의 종류는 AMC 8(8학년 이하 대상), AMC 10(10학년 이하), AMC 12(12학년 이하)를 비롯 이들 시험에서 최상위 점수를 받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별도 시험을 치르는 AIME, 미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USAMO(미 수학올리피아드)등이 있다.

    이 과정을 통해 국제 수학올림피아드에 출전하는 미 대표팀을 선발하게 된다. 우선 매년 11월에 치르는 AMC 8은 40분간 25개의 객관식 문제가 출제되며, 한 문제당 1점으로 최고 점수는 25점, 2008년부터 계산기 사용이 금지됐다. AMC 10, AMC 12는 매년 1월 동시에 실시된다.

    또 성적우수자들이 참가하는 AIME가 3월 중, 6주 후에는 USAMO 대회가 열린다. AMC의 절정은 뭐니뭐니해도 성적 우수 학생 20여명이 참여하는 4주간의 섬머 프로그램인 MOSP. 국제수학 올림피아드(IMO)에 참가하는 미 대표팀 6명은 이 섬머캠프에서 최종 결정된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학교를 통해 등록을 마친 후 시험을 치르면 된다. 그러나 시험을 보지 않은 학교 학생들의 경우 시험에 참가하는 다른 기관 등에 의뢰해야 한다.

    ▷ 웹사이트 http://www.unl.edu/amc" target="_blank">www.unl.edu/amc />


    ◈ 기타 수학경시대회


    USAMTS (USA, Mathematical Talent Search)

    고교생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로 4라운드까지 있다. 각각 5개의 문제를 풀어야 하며, 앞의 선행 라운드를 거치지 않고 언제든 시작할 수 있다. USAMTS 웹사이트에 있는 문제를 학생들이 4주간 책과 계산기 컴퓨터 등을 이용해 풀게 된다.  ▷ 웹사이트:  http://www.usamts.org" target="_blank">www.usamts.org />


    ARML (American Regions Mathematics League)


    전국대회에서 주나 카운티 시 학교 등을 대표하는 고교팀이 겨루는 대회. 수학실력이 뛰어난 학생은 중학교 때도 출전이 가능하다. 15명의 팀원이 함께 질문에 답을 하는 단체전과 학생이 혼자서 8문제를 푸는 개인전, 파워 컨테스트, 릴레이 라운드 등 4차례에 걸친 경쟁을 거치게 된다. 

    ▷ 웹사이트: http://www.arml.com" target="_blank">www.arml.com />


    CML (Continental Mathematics League)


    CML은 2학년부터 9학년까지의 학생을 위한 수학과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미적분 문제를 겨루는 대회. 각 학년의 참가자들은 각자 문제를 푸는데 학교에서 출전한 6명의 성적으로 팀 성적을 낸다. 모든 학기마다 증명서와 메달이 수여되고 전국과 지역의 최고 학생들과 팀에게 상장이 주어진다

    ▷ 웹사이트: http://www.continentalmathleague.hostrack.com" target="_blank">www.continentalmathleague.hostrack.com />


    Mandelbrot Competiton / Mandelbrot Team Play


    18년째 미국 및 전 세계 교사와 학생들에 수학자료를 제공해오고 있는 Greater Testing Concepts가 주최하는 고등학생 대상 수학경시대회. 1년간 5라운드에 걸쳐 치뤄지는 Mandelbrot Competition은 미적분을 제외한 다양한 분야에서 7개의 단답형 문제가 출제되며 난이도에 따라 점수가 매겨진다.

    시험은 40분간 실시된다. Mandelbrot Team Play는 정해진 답이 없는 문제들을 선호하거나 ARML/USAMO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대회다. 4명의 학생들이 한 팀을 이뤄 1시간 동안 증명 문제들을 풀게 된다. 겨울에 3라운드에 걸쳐 개최된다. 2008~2009학년도 대회는 5월부터 신청가능하다.

    ▷ 웹사이트: http://www.web.mandelbrot.org" target="_blank">www.web.mandelbrot.org />
    MATHCOUNTS

    Mathcounts는 6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중학 수학영재들의 대회. 이 대회에 참가하려면 우선 학교의 수학팀에 들어야 한다. 매스카운츠의 절차는 학교선발-지역선발-주 선발을 거쳐 매년 5월 최종 결선을 치른다.

    약 3시간동안 시합이 치러지는데 스프린트 라운드와 타겟라운드, 팀라운드는 물론 12명의 최고득점자가 카운트 라운드와 매스터 라운드에서 왕중왕을 가린다. 대회는 대개 ESPN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전국대회에 입상하면 상금은 물론 백악관에 가서 미 대통령을 만나는 기회도 주어진다.

    ▷ 웹사이트: http://www.mathcounts.org" target="_blank">www.mathcounts.org />

    Copyright © 2014 코리아포탈 Korea Portal 교육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Reproduction in whole or in part without permission is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