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미들스쿨 하이스쿨

Home / 미들스쿨 하이스쿨


물리, 생물, 화학 올림피아드

글쓴이 코포에듀 등록일 10-03-04 18:21
조회 8,337
    ◈ 물리 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는 1967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5개국이 출전해 처음 개막됐다. IPhO는 초기 동구권 국가들만의 행사였으나, 1980년대 영국, 미국, 캐나다 등 서방 세계의 국가들이 참여하면서 중.고등학생들의 대회 중 가장 영향력 있는 행사로 부상했다.

    국제 물리올림피아드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미 물리학협회(AAPT)가 개최하는 전국 물리학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야 한다.

    미 물리올림피아드 대회는 매년 미 전국 5천개 고등학교에서 40만여명이 지원하며, 지역 예선을 통과한 학생들 중 다시 1차 선발 200명, 2차 24명, 3차에서 5명으로 압축되는 치열한 관문을 거쳐야 한다. 1,2,3차 선발전은 매년 1월부터 시작된다. 미 물리올림피아드 ▷ 웹사이트: http://www.aapt.org/Contests/olympiad.cfm" target="_blank">www.aapt.org/Contests/olympiad.cfm />


    ◈ 생물 올림피아드

    생물 올림피아드는 전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르는 지역-주-전국 단위의 경시대회다. 이 과정에서 최종 4명에 선발된 학생은 국제 생물올림피아드대회(IBO)에 국가대표로 나갈 자격이 주어진다.

    2007년에는 36개주 232개 학교에서 총 5,119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대회는 미 생물올림피아드위원회(USABO)가 후원하는 1차 오픈 테스트가 매년 2월쯤 가장 먼저 열린다. 1차 테스트에 응시하려면 교사의 추천서가 필요하다. 그러나 응시자는 반드시 생물학 과목을 수강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시험 문제는 세포학.동물해부학.유전학.생태학 등 분야에서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이 시험에서 약 500명, 혹은 톱 10%안에 들면 2차 시험에 진출한다. 2차 시험은 약 2시간동안 객관식과 단답형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곳에서 상위 20위에 들게 되면 매년 6월 버지니아 페어팩스의 조지메이슨대(GMU)에서 개최되는 USABO 여름캠프에 참가할 수 있다. GMU의 여름캠프는 2주 동안 고급 생물학을 공부하는 강화 프로그램. 이 기간 중 두 차례에 걸쳐 시험을 치러 미 생물올림피아드 대표로 최종 4명을 선발한다. 여름캠프의 참가비는 USABO 에서 전액 부담한다.

    미 대표팀에 선발되면 매년 7월 세계 각국을 돌며 열리는 국제 생물올림피아드(IBO)에 출전, 국위를 선양하게 된다. 올해 국제대회는 아르헨티나의 리오 쿠아르토에서 열린다.

    참가자격은 교사의 추천서만 있으면 9~12학년생 누구나에게 주어지며, 미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 합법적 체류자여야만 한다. 미 생물 올림피아드 ▷ 웹사이트: http://www.cee.org/usabo/index.shtml" target="_blank">www.cee.org/usabo/index.shtml />


    ◈ 화학 올림피아드

    국제 화학올림피아드(ICO)는 고등학생들의 화학실력을 고양하기 위해 1968년에 유럽에서 시작됐으며 미국팀은 1984년에 처음 참가했다. 미 화학올림피아드는 전미화학소사이어티(ACS)가 후원한다. 해마다 교사 추천을 받은 약 1만여명의 고교생이 참가하는 미 화학올림피아드(USNCO)는 각 지역별 시험과 전국 단위 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USNCO 참가학교들은 화학에 재능이 있는 학교대표를 각각 4명씩 뽑아 연초에 열리는 지역별 경시대회에 출전시킨다. 객관식 60문제가 출제되는 지역 경시대회에서는 점수가 높은 순으로 8명을 선발, 전국대회에 내보낸다.

    미 전국대회는 전국 각지에서 온 약 500여명의 학생들이 실력을 겨룬다. 전국대회 시험은 객관식과 실험으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서 선발된 20명은 매년 콜로라도주 공군사관학교에서 열리는 2주간의 서머캠프에 참가하며, 국제 화학올림피아드에 대표로 나갈 4명을 최종 선발하게 된다. 참가 학생들은 하루에 5시간씩 이틀에 걸쳐 시험을 치르게 된다.

    ▷ 웹사이트: http://portal.acs.org/portal/acs/corg/content" target="_blank">portal.acs.org/portal/acs/corg/content


    Copyright © 2014 코리아포탈 Korea Portal 교육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Reproduction in whole or in part without permission is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