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칼리지 유니버시티

Home / 칼리지 유니버시티

의대진학에 관하여(1)

글쓴이 코포에듀 등록일 10-03-13 20:19
조회 5,756
     미국에서 사는 우리 한국부모들은 자식들이 동양인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지 않는 직장을 잡아 안정된 삶을 살아주길 원한다. 하지만 어느 직장이라도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지고 누구에게나 친하기 쉽고 잘 어울려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기와 별로 안 맞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피부색깔 자체보다는 사고방식이나 생활 습관 언어와 취미 등이 다르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피부색깔이든 자라온 환경이든 우리 이민 세대들은 아이들이 직장에 들어가 백인들과 경쟁해서 힘들게 위로 올라가면서 살기보단 혼자서도 독립할 수 있는 그런 직업을 선택하기 바란다. 이런 생각은 우리 한국 부모만이 아니라 중국 인도 그리고 베트남에서 온 부모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각 학교 의대 치대 약대에는 한국 중국 인도 그리고 베트남의 이민 2세들이 가득 차 있다. 이와 같은 "professional school"들을 나오면 다른 직장보다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경쟁이 날로 치열해 진다.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의대에 보내고자 하지만 미국의 의과 대학 시스템과 진학준비에 관한 정보가 없어 일찍부터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에게 작으나마 도움을 주고자 이번을 시작으로 몇 번의 칼럼을 통해 미국 의대진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미국의 의과대학은 한국이나 독일의 시스템과 다르다.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미국에서는 대학을 졸업해야만 의대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M.D. (Doctor of Medicine)이라고 불리는 의사가 되기 위해선 한국에선 최소 6년이 걸리지만 미국에서는 일반 대학 4년과 의대 4년이 합계 최소 8년은 걸려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의대를 가려는 학생은 대학에서 생물학 또는 화학 물리학과 같은 이공계 학문을 전공한다. 통계에 의하면 2001년 미국 의대 지망생의 45%가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했고 16%에 해당하는 학생이 화학이나 물리학을 전공했다. 하지만 반드시 이공계학생들만 의대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같은 해 의대 지망자들 중에 12%가 인문사회 (Non-Science) 과목을 전공을 하였다. 사실 의과 대학 측에서도 학생이 생물학을 전공했다고 더 가산점을 주거나 과학을 전공하지 않았다고 불리한 점수를 주지는 않는다. 지망생들이 기본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과목만을 성실하게 좋은 성적으로 마치면 대학 때의 전공은 크게 상관치 않는다. 실제로 필자가 하버드 의대에 있을 때 줄리아드 음악학교를 졸업한 학생도 있었고 정치학 경제학을 전공한 의대생도 봤다. 그러므로 의대를 지원하고 싶은 학생은 어떤 전공이거나 상관없이 그 전공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된다.

     한국에서는 내신 성적과 대학입시성적으로 의대의 당락이 결정되지만 미국에서의 의대 지원은 좀 더 복잡하고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많다. 다음 기회에 더 심도 있게 다루겠지만 우선 개략적으로 말하자면 한국의 대학 입시에 해당하는 미국의 의과 대학 진학 시험이 있는데 이것을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 혹은 줄여서 MCAT이라 부른다. 이 MCAT은 미국의 모든 의과 대학이 학생들의 실력을 공정히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평가이다. 일년에 두 번 (4월과 8월) 있는 이 시험은 그 학생의 생물 물리화학 영어 그리고 글쓰기 능력을 평가한다. 대학교 진학을 위한 SAT와는 달리 각 의과 대학마다 커트라인이 있어 꼭 그 점수 이상을 받아야 한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대학 4년 동안의 학점이다. 좋은 의과 대학일수록 이 학점을 많이 본다. 이 두 가지 점수에 더하여 좋은 추천서 잘 쓴 에세이 과외 활동과 사회봉사 실험실이나 병원에서의 경험 등이 의대지원에 필수이다. 그러므로 의대에 지원하길 원하면 대학을 들어가면서부터 일찍 준비를 해야 한다.

    글; 홍영권 USC 의대교수
    westinghouse 23-10-24 19:40
    답변 삭제  

    Copyright © 2014 코리아포탈 Korea Portal 교육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Reproduction in whole or in part without permission is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