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학박사 김경희
언어공부는 어릴 때 할수록 더욱 효과가 있지만, 많은 학생들이 한국에서 중고등학교를 다니다가 오거나 아니면, 어릴 때 오더라도 초등학교를 졸업하거나 2-3학년을 끝내고 미국이나 캐나다 등 영어권 나라에 와서 공부를 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학을 잘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께서 영어도 당연히 단어공부와 문법공부를 열심히하면 잘 하겠지 생각하시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당황하고 조바심을 내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영어는 수학과 달리 크게 단계가 없는 과목입니다. 물론 난이도는 다르지만, 모든면을 골고루 갖추어야 하고, 거 주하고 있는 나라의 문화를 어느정도 이해하지 않고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힘들어지는 교과과목이 영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대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어디서부터 손을 대어야 할 지 막막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부모님들은 자녀를 한국식으로 가르치는 학원에 보내어 무조건 많은 문제를 풀고 단어를 많이 외우면 영어공부를 제대로 한다고 오해를 하시는 경우가 많죠. 자녀들의 영어 공부를 제대로 시키실려면 부모님께서 아셔야 할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먼저 영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미국과 같은 영어권의 중상류층의 공부 방식을 제대로 알고있는 선생님을 만니는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인 이라고 한국어를 제대로 가르칠 수 없듯이 미국인이라고 모두 영어를 잘 가르친다는 생각은 잘못된것입니다. 그 리고 미국문화도 제대로 이해를 못하는 한국사고방식을 가진 선생님이 한국식 영어를 가르치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예를들어, 한국이나 중국 등 아시안계 대학생들이 영어단어를 많이알고, 심지어는 미국학생들도 모르는 단어도 아는경우가 종종 있고, 영어 문법은 누구보다 잘 알지만, 미국에 유학을 와서 영어를 제대로 못해서 졸업을 제대로 못하거나 힘들어 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주된 이유는 한국식으로 영어 공부를 해서 그렇죠.
그리고, writing이 아주 중요합니다.좋 은 초중고등학교, 좋은 대학에서 제대로 공부를 하려면, writing을 잘하는것은 필수입니다. Writing을 잘할려면, 문법, 단 어, 문화를 제대로 알아야하고, 영어와 한국어 writing의 차이점도 잘 알아야 합니다. 문법은 많은 문제만 푸는것 보다, 설명을 하면서 질문과 대답을 통해서 학생이 이해를 잘 하고 있는지 수업시간에 계속해서 점검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수 업시간에 writing을 하면서, 제 대로 이해하고 쓰는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문장을 쓸 수 있는지 점검을 하는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양보다는 질이 중요한 것이지 무턱대고 숙제만 많이하고 제대로 점검을 하지않으면, 효 과가 없는경우가 대부분이죠.
또한, reading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이 해석을 하고도 무슨뜻인지 제대로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문장을 한국식 사고방식으로 이해를 하기 때문이죠. 이 럴때 한국문화와 미국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선생님이 한국식의 해석방식을 미국식으로 바꾸어 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단어는 따로 외우는 것보다 해석을 하면서, 문장을 쓰면서, 아는 단어를 제대로 쓰고, 모 르는 단어는 이해하고, 그리고 단어력을 향상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영어공부는 시간이 걸린다는것을 부모님들께서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제대로 공부를 하면, 영어에 적응을 하는 시간도 줄어 들지만, 계속 한국식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시간은 자꾸가고, 가면갈수록 더 힘들어 지는게 영어 공부입니다. 부모님들의 영어공부방법에 대한 제대로 된이해가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