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님과 학생들이 나에게 질문을 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혹은 일반 컬리지,유니버시티)에서 아이비 리그 급으로 입학이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아주 드물게... 간혹 말입니다. 하지만 불가능하다는 말도 아니지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되는것은 역시 학점 그리고 SAT점수, 유학생은 토플이 되겠고요 여기에 본인의 전공이나 목표에 걸맞은 인턴쉽활동, 또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무언가 해왔던 경험들도 중요하게 작용할것입니다. 또 커뮤니티 컬리지 안에서 가장 도전적인 과목들을 HONOR로 들어야 하고 여기에 교수님이나 인턴쉽쪽 관련인물에게 추천서를 받아야겠죠. 또 자신만의 독특하면서도 흥미로운 에세이를 작성해야할 것입니다.
여기에 제가 몇가지 rule 을 적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요소가 될터이니 1학년때부터 관리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Rule #1: Have a GPA of 3.5 or Higher
가장 중요한 요소로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학점을 3.5 이상( 물론 그이상이면 더 좋고) 유지하시고, 특히 전공관련 과목이 있다면 특별히 더 관리하여 신경쓰세요. 예를들어 엔지니어링을 원한다면 수학관련, 영어 전공이면 문학이나 작문에 특별히 신경써야겠죠.
Rule #2: Take Rigorous Courses
입학사정관들은 학생이 얼마나 당해 학교의 엄격한 기준에 부합되는지 평가할것입니다. 단순히 학점이 높기만 해서 되는것이 아니라 조금 더 어렵고 인텐시브한 코스에 도전하여 좋은 학점을 받는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잣대가 될것입니다. 이런 학생의 도전과 성취가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반영해줄테니까요.
Rule #3: Take the Right Courses
지금까진 학점과 난이도에 대해 말했습니다만, 정말 중요한것은 또 학생들이 들은 과목들이 실재 옮길학교에서 크레딧으로 인정될지(pre-requisite) 가 중요합니다. 원서를 낼 학교에 미리 연락하여 선수과목이 무엇이며, 어떤과목이 유리하게 작용할지 체크하고 준비하는것이 현명합니다.
Rule #4: Have Valid SAT or ACT Test Scores (SAT II Optional)
SAT 점수는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보고 준비하십시오. 만약 본적이 없다면 신규로 점수를 내야하고, 그전에 본적이 있다면 그점수가 유효한지 학교와 미리 확인해야합니다. 보통 몇년안에 본 점수여야만 유효하다고 각 학교마다 정하고 있습니다.
Rule #5: Fi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Optional, But Worth Bonus Points)
커뮤니티 서비스나 인턴쉽은 고등학교학생에게만 해당되는것이 아닙니다. 트렌스퍼를 원하는 학생들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전공분야에 조금 더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extracurricular activities 에 참여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닥터나 널스쪽이라면 병원같은곳에서의 자원봉사나 파트타임 job같은것, 경영학이라면 일반 회사의 마케팅팀의 마켓리서치 등의 적극적인 시간활욜을 권하고 싶습니다.
Rule #6: Apply for Scholarships
장학금을 받는것도 중요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따로 인턴쉽이나 과외활동이 불가능할때는 학업에 매진하여 장학금을 받는다면 이역시도 괄목할만한 스펙이 될것입니다. 모든 학생이라면 장학금의 기회가 있습니다. 스칼라쉽 서치엔진으로 자신에게 해당될만한 것들에 적극적으로 응시해보시는것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Rule #7: Build Relationships for Amazing Letters of Recommendation
원서쓰기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추천서입니다. 이 추천서야말로 하루아침에 얻어지는것이 아닙니다. 가장 학생을 오래보고 평가할 수 있는 교수님이나, 인턴쉽 관련 상사 에게 자신에 대해 구체적이면서 긍정적인 추천서를 받는다면 아이비리그 입학사정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
이 추천서 한장에는 학생의 성실함, 삶에 관한 태도, 진실됨, 우수함, 성품과 끈기 가 다 담길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추천서를 받기위해서 본인역시 매일 생활을 열심히 해야겠지만 거기에 그런 추천서를 받을 수 있도록 평소에 당사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보통 교수님들은 많은 추천서를 부탁 받기때문에 더 좋은 내용과 눈에 띌만한 추천서를 받기위해 부단히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Rule #8: Share Your Story in Your Admissions Essay
에세이 이야기가 빠질 수 없겠습니다. 에세이는 정말 모든 요소중에서도 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해야겠네요. 살아오면서 자신이 느꼈던 고난, 성취, 과정과 배운점, 미래에 대한 계획과 각오를 매력적으로 써내려갈 수 있어야합니다. 사실적 체험에 근거한 솔직한 스토리를 쓸 수 있도록 해봅시다.
아이비리그 스쿨은 매년 30,000 여개의 고등학교 시니어의 원서를 받습니다. 이중 10% 정도만이 합격하게 되지요. 하지만 트렌스퍼의 경우엔 1500에서 2000명중 10%로가 합격하게 됩니다. 수치적으론 훨씬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지네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하루하루를 채워나가십시오. 미래는 학생들의 노력과 손에 달려있습니다.
트렌스퍼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1학년 2학기부터 자료를 리서치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NY,USA
38W 32st #904
Newyork, NY 10001
ELITE EDU EXCHANGE INC.
엘리트교육컨설팅
Marie Shim
Tel :212-868-1708 212-643-9847(fax)
Cell : 516-242-5535
www.elitenyc.weeb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