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안녕하세요?
현재 유학을 계획 중인 사람인데요..
올 2월에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전공은 국제관계학과 미국학을 전공했구요.. 그런데 대학원은 다른 전공을 하고 싶은데요... 누군가 다른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하는건 매우 어렵다고 하던데... 정말 그런가요??
Answer
학부와 완전히 다른 전공으로 Ph.D. 과정에 들어가려면 힘들지만, 만약 연구하려는 주제가 학부 때 공부한 것과 크게 빗나가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예로, 물리학과를 다닌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나노튜브에 관련된 공부와 연구를 대학원에서 하고 싶지만 물리학과가 아니라 전자공학과나 화학과에서 하고 싶다고 했을 때, 이런 프로그램에서도 나노튜브에 관련된 연구를 하기 때문에 수학과 기초과학에 대한 지식이 있고 교양 과목들을 다 들었었다면 충분히 전공을 바꿔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경제학과에서 경영학과, 정치학과에서 역사학과, 역사학과에서 영문학과, 저널리즘학과에서 언어학과나 철학과, 이런 것들 역시 다 충분히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다른 전공을 공부했다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중, 상위권 학교들의 Ph.D. 과정은 그렇습니다. 예로, 학부 때 심리학을 공부한 사람이 Ph. D. 과정은 물리학과로 지원했다면, 아주 특이한 경우(물리학을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했고, 연구 경력도 있다면)를 제외하고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역사학과에서 화학과, 컴퓨터공학과에서 정치학과, 이런 것들도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석사 과정은 학부와 전공이 달라도 충분히 지원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부에는 없거나 아주 극소수 대학에서만 제공하는 프로그램들-- 로스쿨, 메디컬스쿨, 비즈니스 스쿨, 약대, 치대, 동아시아/아시아 연구학과, 행정학과, 보건학과 같은 프로페셔널 스쿨 프로그램들 역시 학부나 석사 때의 전공이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출처] 콜린박의 유학정보